logo


FTA 품목별 원산지 인증 수출자 획득

현재 우리나라는 17개국과 FTA가 발효 되었으며, 이러한 전 세계적인 수출 교역 환경에 발 빠르게 대처하기 위하여 2011년 하반기부터 인터컴퍼니수출팀에서도 많은 준비를 해 왔습니다.

작년  한해 100건의 FTA 원산지 증명서를 발급하여 당사 고객들이 관세 혜택을 누릴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이러한 발급과정에서 체계적인 원산지 입증을 위한 시스템 및 업무 간소화를 위한 ‘원산지 인증 수출자’ 획득의 필요성을 절실히 느끼게 되어 12월에 품목별원산지 인증 수출자를 신청하여 획득하게 되었습니다.

 

품목별 원산지 인증수출자란 원산지 증명 능력이 있다고 관세 당국이 인증하여 원산지 증명서 발급절차와 첨부서류에 간소화 혜택을 부여하는 제도입니다. 원산지 소명서, 원산지 확인서, 소요자재 명세서, 세금계산서 등 한 제품당 30장 이상의 증빙서류를 면제하며 주며 자율발급이 필요한 시에는 자율발급을 할 수 있는 권한이 부여됩니다.

 

인증자 심사기준은 생산물품(HS 6단위)의 수출국과의 FTA에 따른 원산지 기준을 충족, 원산지 증명능력을 갖춘 원산지관리 전담자, 원산지증명서 작성대장을 비치•관리, 법규 위반 사항이 없어야 합니다.

 

이러한 심사기준을 충족하기 위하여 인터컴퍼니수출팀은 IT&BPI 팀과의 협력을 통하여 FTA 원산지 REPORT를 개발하는 등 시스템을 구축하였으며, 원산지 관리사 자격증 취득 및 교육 이수를 통하여 원산지 입증 지식 및 자격을 획득하였습니다.

그리고 원산지 관리 매뉴얼을 작성하여 원산지 증명 절차와 FTA 원산지 관리 프로세스를 명확히 함으로써 인증 획득 뿐만 아니라 추후에 있을 원산지 검증에도 대비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심사를 준비하는데에 구매팀, IT&BPI팀, 재무팀, 연구팀 등에서 많은 도움을 주셨으며, 이번 인증 획득은 관세청에서 우리회사가 수출 품목에 대하여 원산지를 입증할 수 있는 능력이 있음을 인증하였다는 데 큰의미가 있습니다.

향후 수출 HS세번이 더욱 늘어날 경우 업체별 원산지 인증 수출자를 획득할 수 있도록 할 것입니다.

FTA 무역 시대는 이제 피할 수 없는 상황이며 FTA 환경에 빠른 대응과 선점을 통하여 그 효과를 누리는 것이 필요합니다.

이에 앞으로 지금과 같이, 여러 관계 팀들의 많은 도움 부탁 드리며, 인터컴퍼니수출팀도 더욱 노력하여 고객을 만족시킬 수 있는 FTA 업무를 수행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부산세관으로부터  받은  인증서                                  FTA 원산지 관리 메뉴얼


글/사진. 인터컴퍼니수출팀 오미숙 대리